라즈베리파이 한양대학교 에리카 캠퍼스 인터넷 연결
한양대학교 에리카캠퍼스 인터넷망에 접속하려면 기본적으로 ID와 비밀번호가 필요합니다.
ID: 학번(바꾸지 않았을 경우)
PW: 사용자가 설정한 비밀번호
하지만, 추가적으로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한양대 인터넷 망에는 서버지문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서버지문이라는 것은 쉽게 말해 인터넷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때문에, 학교 인터넷망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CUVIC 이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여(Windows의 경우) 해당 권한을 부여 받고, 관련 설정이 자동적으로 설정되게 하여 접속하게 됩니다.
하지만, 리눅스의 경우에는 사용자가 수동으로 네트워크 설정을 해야 되는데, 바로 라즈비안이 리눅스 기반으로 만들어진 OS이기 때문에, 수정 설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하지만, 라즈비안의 설정은 리눅스와는 달리 해당 GUI설정 시스템이 없기 때문에 설정하기 까다롭습니다.(커널만 있는 거라면 아예 없을 수도 있어요.) 그래서 대체방법을 고안하여 적용하였습니다.
1. PUTTY를 이용하여 윈도우 노트북으로 라즈베리파이에 원격 접속하여, 인터넷을 공유하도록 하였습니다.
PUTTY는 대표적인 원격접속 프로그램이며, 노트북의 이더넷 IP와 라즈베리파이의 IP를 설정하여, 이더넷 케이블 만으로 라즈베리파이에 접속이 가능하게 해줍니다.
2. VNC 서버를 통해 해당 노트북에서 라즈베리파이의 화면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다만 노트북으로 보면 너무 느리기 때문에, 따로 모니터를 연결해서 제작하는 것이 더 빠를 듯 합니다.
<노트북 라즈베리파이 화면 공유>
3. 결국 윈도우 노트북이 라즈베리파이의 AP(Access Point)가 되며 이로써 라즈베리파이는 AP를 거쳐 한양대학교 인터넷 망에 접속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구글 패킷 전송화면>
4. 참고 링크
VNC: http://blog.xcoda.net/90?category=586774
라즈베리파이/노트북 연결방법: http://blog.xcoda.net/93
'Computer Science >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ndow 10 개인파일 유지하며 복구하기 (내 파일 유지 옵션) (0) | 2018.09.25 |
---|